스포츠 산업과 미디어

스포츠 산업과 미디어

스포츠 산업과 미디어

Blog Article

스포츠 산업과 미디어의 관계


대중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단순히 여가 시간을 보내기 위한 취미 활동의 수준을 넘어 미디어와 결합한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현재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는 서로를 배제할 수 없을 정도로 깊게 관련되어 있다. 스포츠 조직들은 미디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스포츠에 친숙함을 느끼게 하고, 스포츠의 여러 가지 가치를 알림으로써 대중의 스포츠 활동을 더욱 촉진하며, 스포츠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미디어는 경제, 사회, 정치,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 예전의 미디어가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쳤다면, 현재의 미디어는 소통·설득·오락 등 하나의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스포츠가 다른 분야들에 비해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에 가장 적극적이며, 그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미디어에서도 이러한 스포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미디어는 스포츠 경기 중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스포츠 콘텐츠를 제공하며 미디어기업의 인지도를 상승시킨다. 미디어의 입장에서 스포츠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사의 이미지와 상품 판매를 효과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이다.

과거에는 미디어가 소비자에게 스포츠 관련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것에 그쳤지만, 최근 미디어는 정보 전달의 차원을 넘어 새로운 스포츠 문화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등장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소비 행동이 나타나고 있다. 뉴미디어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인터넷, 디지털 TV, 모바일 등은 대중의 스포츠 소비에서 관람과 참여 행위를 동시에 하게 하면서 시간과 욕구 충족을 위한 맞춤형 스포츠 미디어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뉴미디어는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실시간으로 경기를 시청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스포츠 관련 기사 검색, 의견 제시, 정보 열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스포츠를 접할 수 있게 했다.

 

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산업의 변화


TV, 신문, 라디오,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스포츠는 발전해 왔으며, 이제 미디어를 빼놓고는 스포츠가 존재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다. 이렇게 미디어가 스포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면 스포츠는 지금까지도 단지 개인의 건강과 재미를 위해 존재하는 하나의 수단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며, 현재와 같이 스포츠가 사회적·경제적·정치적 영향력을 미치는 파급효과를 갖지 못했을 것이다.

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은 소비자들에게 적은 비용으로 스포츠를 시청하며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오락적 도구를 제공함과 동시에 중계권료는 스포츠 조직에 매우 중요한 재원이 된다. 미디어는 스포츠와 소비자의 관계에서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단지 스포츠 경기를 중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호기심과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 중계에 스릴을 더했고, 스포츠의 전반적인 포맷 변경을 시도해 왔다.

미디어가 스포츠를 중계하면서 다음과 같은 변화가 스포츠 분야에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첫째, 경기 일정과 시간의 변경이다. 스포츠가 미디어의 중계권료 수익을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미디어 역시 스포츠 콘텐츠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익을 위해서다. 미디어의 이익 창출은 스포츠 중계 시 기업으로부터 받는 광고료가 주를 이루는데, 미디어는 비싼 광고료를 받기 위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보는 황금시간대에 중계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 TV방송사의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경기 시간을 조절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다반사로 이루어진다.

둘째, 경기 규칙의 변화다. 미디어는 많은 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스포츠 중계 도중에 광고가 최대한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광고를 많이 노출하기 위해서는 경기를 중간에 자주 끊어야 하기 때문에 스포츠 경기의 규칙이 다양하게 변경되었다.

셋째, 경기 용품과 복장의 변화다. 시청자들이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테니스는 공식구를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바꾸었으며, 유도는 흰색과 청색 복장을 착용하게 했다. 또한 여성 선수들의 미적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유니폼으로 짧은 치마를 입게 한다거나 몸에 달라붙는 옷을 입게 하기도 했다.

미디어에 의한 스포츠의 변화는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를 더욱 흥미 있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하나, 반대로 스포츠 저마다의 특색이나 가치를 상실하게 하기도 한다. 경기 규칙의 변경으로 오히려 경기 자체의 흥미가 저하될 수도 있고, 여성 선수들의 짧은 치마나 몸에 달라붙는 유니폼 착용은 성적인 차별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부작용에도 대중은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스포츠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미디어 또한 대중의 흥미와 관심이 높은 스포츠를 제공함으로써 자사 미디어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미디어에 의한 스포츠 노출은 수많은 소비자들이 함께 모이고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기업들에는 자사의 이미지를 창출하고, 인지도를 높임과 동시에 제품도 판매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미디어를 통한 스포츠의 노출은 스포츠의 미디어적 가치를 향상시키고, 이는 막대한 자본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스포츠의 장으로 끌어들이는 직접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다. 기업들로부터 제공되는 스폰서료와 함께 스포츠 의장에서 실행되는 기업들의 첨단 마케팅 전략들은 스포츠 산업이 확대되고, 한 차원 높게 발전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스포츠를 통한 미디어의 변화


스포츠 경기를 모든 소비자가 직접 관람하는 형태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경우 직접적인 스포츠 소비보다는 간접적인 소비 형태, 즉 TV 시청, 신문 구독, 인터넷 등을 이용한 소비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간접적인 스포츠 소비 형태는 매우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어 이들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미디어는 스포츠를 콘텐츠로 한 프로그램을 독점으로 중계하고자 치열하게 경쟁한다. 미디어가 스포츠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만큼, 스포츠 역시 미디어의 변화에 다음과 같이 상당한 영향을 미쳐 왔다.

첫째, 스포츠는 미디어에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준다. 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빅이벤트의 주요 경기, 스타 플레이어의 출전 경기 등은 드라마 등과 다른 장르의 방송 콘텐츠보다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이들 경기를 중계하기 위한 미디어들 간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둘째, 스포츠는 미디어에 경제적인 이익을 제공함과 동시에 미디어의 광고 수익을 증대시킨다. 특히 메가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 많은 기업들이 이미지나 상품을 광고하는 기회로 활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미디어는 광고주로부터 쉽게 많은 비용의 광고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단적인 예로, 미국 미식축구 결승전인 '슈퍼볼'은 2015년 광고 하나의 평균광고비가 450만 달러로 한화 약 49억 원에 해당되며, 중계사는 경기 당일의 광고비로 총 3억5900만 달러(약 3923억원)를 벌어들였다. 또한 스포츠 콘텐츠는 다른 장르의 프로그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타 프로그램보다 수익률이 높다.

셋째, 스포츠는 미디어 산업의 기술 발달에도 기여한다. 스포츠 중계 시 현장감이 살아 있는 3D 화면 경기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고, 보다 역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포츠 장면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중계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장비를 구축하는 등 디지털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지막으로 넷째, 미디어의 인지도와 공신력을 높여준다. 주로 메가 스포츠 이벤트는 주관방송사를 선정해 독점*권을 부여한다.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전 세계적인 이벤트를 독점 중계하는 주관방송사로 선정되는 것은 해당 방송사의 신뢰성과 인지도를 전 세계적으로 알리는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폭스(Fox) TV는 NBC, ABC, CBS 등의 메이저 방송사에 들지 못했으나 1993년 미식축구리그인 NFL의 독점중계권을 부여받으면서 미국의 4대 메이저 방송사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미디어와 스포츠는 서로 다양하고 막대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하고 있다. 스포츠에 미디어의 개입이 없었다면 오늘날과 같은 스포츠 산업의 성장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다. 앞으로도 미디어는 스포츠 산업 발전에 더욱 핵심적인 역할과 함께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Report this page